오랜만에 블로그에 다시 글을 쓰려고보니 검색사이트에 등록된 블로그 정보가 없어진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시 블로그를 검색 사이트에 등록하려고 알아보니 10년전과는 등록방법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블로그가 대중화가 되지 않아서 블로그를 등록하는것도 힘들었는데, 이제는 간단하게 주소만 넣어주면 됩니다.

 

등록을 알아볼 검색사이트는 네이버와 구글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다음,카카오 소속이기 때문에 알아서 다음과 카카오에는 수집을 해줄것 같고, 네이버와 구글만 등록을 해주면 국내 검색엔진에는 다 들어간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기본 구글등록 (사이트맵 등록)

 

일단 기본으로 구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야겠습니다. 과거에는 메타태그도 입력해야되고 굉장히 귀찮았는데, 이제는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를 통해서 플로그인으로 쉽게 구글에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왼쪽 플러그인 메뉴로 이동

 

 

플러그인등중에서 구글 서치콘솔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면서 구글계정과 연동을 해주면 자동으로 구글에 사이트맵이 설정되는 방식입니다.

 

 

서치콘솔을 설명하는 메뉴가 뜨는데, 위 이미지에 해제 부분에 있는 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구글계정과 연동을 해주면 됩니다. 저는 이미 연동된 상태라서 뜨지 않는데, 보통 다른 사이트에서 구글 계정으로 연동할때 봤던 창이 뜹니다. 복잡할거 없이 구글 계정 선택해주고 계속 다음 또는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RSS 도 등록해주자

 

이렇게 사이트맵은 자동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이제 RSS 도 등록을 해줍니다. 과거에는 블로그는 RSS 만 등록을 했었는데요. 지금은 사이트맵과 RSS 를 같이 등록하는것 같습니다.

 

RSS 는 블로그의 최신글 위주로 간단하게 검색사이트에 내 블로그에 새글이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걸 알려주는 격이고, 사이트맵은 내 사이트를 세부적으로 이런이런 메뉴와 글이 있다는걸 알려주는 지도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어째든 서치콘솔 플러그인에 바로가기 링크를 누르면 내 블로그의 구글 서치콘솔로 이동됩니다.

 

 

위와같이 구글 서치콘솔로 이동이됩니다. 여기서 왼쪽 메뉴에서 sitemaps 를 클릭해줍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라는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에 rss 를 입력한다음에 등록을 해주면 rss 도 등록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구글에 등록하는 부분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네이버에 등록하자

 

네이버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당연하겠죠. 어떻게 보면 네이버 블로그의 경쟁업체이니까요. 그나마 과거보다는 등록이 조금 더 쉬워져서, 구글 서치콘솔과 비슷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서 등록을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searchadvisor.naver.com

 

위 링크로 이동을 한다음에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 다음 상단에 있는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서 이동을 해줍니다.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을 하면 바로 사이트등록을 할수 있는 메뉴가 뜹니다. 여기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어주고 등록을 해주면 됩니다. 블로그 등록은 이렇게 되었지만, rss 와 사이트맵은 따로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왼쪽 메뉴를 보면 요약,리포트,요청,검증,설정이 있는데. 여기서 요청 메뉴를 눌러줍니다.

 

 

요청 메뉴를 보면 RSS 제출 , 사이트맵 제출 메뉴가 있습니다. 이 두 메뉴를 사용해서 블로그의 정보를 넣어주면 됩니다.

 

 

먼저 RSS 제충 페이지로 이동을 해서 블로그주소에 /rss 를 붙여서 등록을 해줍니다.

 

 

사이트맵 역시 블로그주소에 /sitemap.xml 를 붙여서 등록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면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과 rss 를 모두 등록한것입니다. 어찌보면 복잡한 과정일지도 모르는데, 블로그 초창기와 비교하면 정말 쉬워지긴 했습니다. 물론 쉬워진 만큼 많은 블로그들이 등록을 해서 블로그의 경쟁은 과거보다 더 심해진거겠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