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티비보다 많이 보는게 바로 유튜브 입니다. 저 역시 아예 관리실에 말을 해서 티비 수신을 끊고, 티비로는 유튜브나 넷블릭스만 보는 중입니다. 그만큼 유튜브를 많이 보기 때문에 컴퓨터로 작업을 할때에도 유튜브를 항시 켜놓게 되는데, 문서 작업을 하거나 지금 처럼 블로그에 글을 쓸때 유튜브창을 띄워놓으면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조금 불편합니다.

 

크롬으로 유튜브를 보면 PIP 기능이라고해서, 동영상을 팝업으로 띄울수 있는 기능이 있기는 하나 기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팟플레이어를 사용해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한다음에 '항상 위에 띄우기' 기능을 사용합니다.

 


유튜브 자체의 PIP 모드

유튜브와 크롬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PIP 모드를 이용하면 위와같이 작은 창이 하나 뜨면서 동영상을 감상할수 있습니다. 크롬창을 최소화해도 위 동영상 창은 그대로 띄워져 있어서 다른 작업을 하면서 영상을 볼수 있죠.

 

그런데 아쉬운점은 위와같이 동영상 플레이 관련 메뉴를 하나도 사용할수 없습니다. 좌우 타임라인 이동도 안되고, 화질 조절도 안되고 , 음량 조절도 안됩니다. 이런 기능을 사용하면 다시 큰 유튜브 화면으로 돌아가서 조절을 한다음에 다시 PIP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PIP 기능은 동영상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2번 누르면 뜹니다. 첫번째는 유튜브자체 메뉴가 뜨고, 두번째는 크롬 브라우져 기능이 뜨는데 거기에 PIP 기능이 있습니다)

 


팟플레이어를 이용한 재생

다음팟 플레이어를 이용하면 위와같이 영화를 플레이하듯이 유튜브 영상을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사용했던 기능을 모두 사용하면서 유튜브 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항상 위에서 띄우기 , 타임라인 이동 , 확대 축소 , 음량 조절 , 화면 저장 등의 모든 플레이어의 기능을 사용해서 유튜브 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그럼 유튜브 영상을 플레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팟플레이어에 오른쪽버튼을 눌러서 열기 > 주소 열기 메뉴로 이동합니다.

 

 

위와같은 주소입력창이 뜨는데, 여기에 유튜브 동영상 주소를 넣어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팟플레이어에서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이 됩니다.

 


항상 위에서 재생하기

다른 작업을 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항상위에서 재생이 되게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팟플레이어 메뉴를 연다음에 환경/언어/기타 > 항상위에 > 재생시 항상 위에 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동영상이 재생될때만 항상위에 동영상이 뜨게 됩니다.

 


동영상 크기 작게보기

다른 작업을 하다보면 동영상 크기를 최대한 작게해서 봐야하는데요. 동영상 크기를 줄이면 화면은 작아지는데, 위아래 거추장스러운 메뉴들은 그대로 있어서 불편합니다. 이럴때에는 동영상 재생중에는 플레이어의 메뉴들이 안보이게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스킨 > 비디오 재생시 자동 숨김을 활성화 해주면 동영상 재생시 메뉴들이 숨겨지면서 깔끔하게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크기를 동전 만하게 설정해두고도 볼 수 있습니다.

 

 


화질 설정

유튜브 크롬의 PIP 기능에서는 불가능했던 동영상의 화질 설정이 가능합니다. 팟플레이어 오른쪽 하단에 보면 위와같이 동영상의 화질을 설정할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144p~1080p 까지 가능한데, 4k 영상이면 4k 까지 뜰것 같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도 재생 가능

요즘에는 유튜브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을 자주 하는데요. 실시간 스트리밍 역시 주소를 복사해와서 넣어주면, 팟플레이어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재생시 유튜브를 멈췄다가 다시 재생을 하면 갑자기 영상이 훅 지나가서 플레이가 되는데요. 팟플레이어로 실시간 재생을 해주면 1~2분 정도는 동영상을 멈췄다가 재생을 해도 끊김없이 재생이 되는것 같습니다. 나름 장점이라고 볼수도 있겠네요.

 


그외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재생목록을 만들어서 수십개의 유튜브 영상을 순차적으로 볼수 있고, 팟플레이어로 재생시 광고 역시 뜨지 않는것 같습니다. 새로 플레이어를 설치해야하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유튜브 영상을 자주 띄워놓는다면 설치해서 사용할만 한것 같습니다. 꼭 팟플레이어가 아니더라도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 역시 가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팟 플레이어 다운로드 링크 (공식)

공식 홈페이지 : tv.kakao.com/guide/potplayer

32비트 다운로드 : t1.daumcdn.net/potplayer/PotPlayer/Version/Latest/PotPlayerSetup.exe

64비트 다운로드 : t1.daumcdn.net/potplayer/PotPlayer/Version/Latest/PotPlayerSetup64.ex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